개구장애
개구장애 치료 크리닉
구강암 환자 또는 다른 여러가지 이유로 입이 잘 안벌어지는 경우 정상적인 식사와 정상적인 발성을 위해서 적당한 양의 입 벌어짐은 꼭 필요합니다. 이러한 입 벌어짐의 한계를 가지는 것을 개구장애 라고 하고 이러한 개구장애 환자에게 입 벌어짐을 도와드리는 목적으로 이 크리닉은 개설 되었습니다. 세계 최초 개인 맞춤 개구기의 개발로 각자 자기 구강 내 상황에 적당한 맞춤 개구기를 사용 하여 집에서 스스로 매일 매일 조금씩 입벌어짐을 숫자로 확인 하면서 입 벌어짐의 양을 늘려 입 벌어짐의 증가를 느낄 수 있으며, 집에서 환자 스스로 할 수 있기 때문에 다시 원상 복귀 되지 않도록 환자 스스로 조절이 가능 합니다.
개인 맞춤 개구기의 개발
환자 마다 개구장애의 유형이 매우 다양하고 입 벌어짐의 양도 다르고 남아있는 치아의 위치 와 치아의 건강도 또한 차이가 많고, 병원에서 실시 하는 방법들이 효과를 본다고 하여도 집에 돌아가서 몇일이 지나면 다시 원상 복귀 되는 경우가 많아서, 환자 스스로 각자 집에서 할 수 있는 개구기의 개발의 필요성 때문에 맞춤형 개구기의 개발이 이루어졌습니다.
- 개인 맞춤 개구기 제작
- 물리치료
- 맞춤 개구기 사용 교육
- 집에서 자기 만의 맞춤 개구기로 입 벌림 스스로 치료 하며 유지 가능
01. 개인 맞춤 개구기 제작
환자의 개구량 남아 있는 치아의 위치 및 건강도 상하악 Obturator 유무 등등을 파악하여 상하악 인상 채득을 하고 Splint를 제작 합니다. Splint는 상하 모두 제작 되어야 하며, 그 작업은 Semi adjustable articulator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개구기가 치아의 적절한 위치에 고정 될 수 있도록 2~3 군데 정도의 위치를 정하여 Splint와 개구기 크기 와 형태가 계획 되고 제작 됩니다.
02. 물리치료
환자분이 시간이 될 때 마다 내원 하여 초음파 와 레이져 및 전기자극을 이용하여 얼굴에 있는 5개의 저작근과 악관절부위 인접 조직을 부드럽게 하는 물리 치료를 받도록 한다. 병원에 자주 내원 하기 힘든 환자는 집에서 더운 수선으로 해당 부위 얼굴주위를 맛사지 하여 근육을 풀어주는 노력을 하면 됩니다.
03. 맞춤 개구기 사용 교육
맞춤 스프린트와 맞춤개구기의 제작이 모두 완료 되면 사용법에 대한 교육을 받고 집에 가져가서 교육 받은데로 시행 하면 됩니다. 치과에서 나누어드린 치료 진행 상황 챠트에 매일 매일 개구기 눈금을 기록 하여 입 벌어지는 양을 측정합니다.
04. 집에서 자기 만의 맞춤 개구기로 입 벌림 스스로 치료 하며 유지 가능
환자에 따라 입벌어짐의 목표량은 다를 수 있습니다. 치과 선생님과 상의 하여 개구기에 표시 되는 목표량을 정하고 그 목표량에 다다르면 그 이후에는 개구기 목표 수치까지만 집에서 개구기를 사용 하여 치료를 계속 시행합니다. 목표량에 왔는데도 계속 하는 이유는 개구장애가 다시 원상 복귀 하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목표량이 달성 되면 개구기 사용을 매일 할 필요 없으며, 일주일에1~2회 정도 짧게 시행합니다.